마케팅 뉴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스타트업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효과적인 Marketing 전략 입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어떻게 유저를 확보하고 유지할지는 서비스 스타트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러다 보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주로 언급되는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Viral 마케팅,마케팅 ROI 측정 등 매우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보다 큰 그림에서, 가장 전통적인 Marketing 전략 수입 process를 간단하게 정리 해 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는 내용일 것으로 생각되지만 혹시 모르셨던 분들 께서는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프레임웤과 프로세스를 이해하시는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진리는 가장 평범한 곳에 있는 것이므로....


Step 1: 시장 정의 및 분석


Photo_12._6._16._오후_12_12_30.jpg




일단 (당연한 얘기이지만)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을 잘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모바일 SNS 시장, 온라인 커머스 시장 등등...)  시장을 정의한 후 시장에 대한 분석은 거시적인 시장 동향(경제 환경, 인구 증감, 정부의 규제 등등..)과 함께 흔히 말하는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 에 대해 고민 해 보아야 합니다특히 (Customer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분석이 이루어지므로) 우리 회사의 강점과 약점, 상대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우리 회사가 가질 수 있는 기회 및 위기 요소에 대해 파악합니다


2.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일단 시장 분석이 완료 되었으면 시장을 잘게 나눕니다. 시장을 구성하는 소비자는 동질적이지 않으므로 최대한 개별화된 제품과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시장을 구분 가능한 몇 개의 시장으로 나누기 위한 축(위 그림의 x축과 y축)을 정하고 이에 따라 시장을 구분합니다. 연령, 성별과 같은 Demographics를 이용 할 수도 있고 모바일 기기 사용량 등과 같은 Behavioral data를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3가지 이상의 변수가 있는 경우에는 Clustering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3. Targeting



시장 세분화를 완료하면 이 중 우리가 집중하여 공략할 시장을 선정합니다. 시장 선정시에는 '시장이 크고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장이 크다' 라는 시장에서 창출가능한  이익이 크다 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이라는 의미는 세분 시장의 특성 상 우리가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야(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채널 등등) 을 뜻합니다


4. Positioning



Targeting을 수행 한 후에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보다 깊이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제품의 'Position' 을 정합니다. 포지션이란 '제품이 소비자의 심상에 지각되어 있는 모습' 을 말 합니다. 이는 '100배 빠른 서베이' ,'럭셔리 광택 피부' 와 같은 기능적 심상 일 수도 있고 '가족의 따뜻함' ,'새로움' 과 같은 감각적인 심상 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강력하면서도 경쟁사와 차별적이어야 합니다


5. 실행 전략 수립



위의 Targeting은 마케팅 실행의 주요 요소인 4P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포지셔닝이 '럭셔리 광택 피부' 라면 이러한 특성이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에 일관되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의 모든 요소에서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이라고 합니다.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떠올릴 때 단 하나의 강력한 심상을 떠올리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타트업의 전략 수립에서 프레임웤의 의미는 '중요한 요소를 빠뜨리지 않고 고민하게 해 주는 것' 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Data gathering이 어려운 경우 평소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잘 활용하여 위의 요소들에 대해 깊게 고민하면 보다 정리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 매우 Old school 하고 Authentic하면서도 아름다운 그림이 함께했던 마케팅 전략 수립 Process 정리 마치겠습니다 : )


Written by Hyunjong Wi
Senior Associate at Softbank Ventures, Ex-Business Analyst at McKinsey & Company. Twitter: @Jasonwi51 






출처 : http://jasonwi.com

  1. 네이버 PC 메인 디자인 개편

    상세 내용은 링크 http://blog.naver.com/nvr_design/220932258360
    Date2017.03.10 By나눔마케팅 Views142
    Read More
  2.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공개

    페이스북을 통해 주변 이용자들과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 가능해진다. 페이스북은 3일 공식블로그를 통해 "매월 4억5천만 명이 페이스북을 통해 물건을 매매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관계를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 주변 페이스북 이용자들 간의 직접 ...
    Date2016.10.04 By나눔마케팅 Views173
    Read More
  3. 네이버 모바일 홈제작 서비스 '모두' 개편

    원문 : http://www.modoo.at/home/renewal 1. 내가 원하는 대로 나만의 특화된 홈페이지 2. SNS와 홈페이지들을 한번에 모아 소개 3. 더 쉽고 편리하게 관리 모두(modoo!)를 담당하는 김지현 네이버 이사는 “사업자들이 모바일에서 고객과...
    Date2016.09.05 By나눔마케팅 Views91
    Read More
  4.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를 통해 등록한 사이트 정보가 웹수집 정보로 변경됩니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사이트 검색 담당자입니다. 기존에 마이비즈니스로 등록한 사이트 정보가 2016년 7월 11일부터는 검색로봇이 수집한 정보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작년 11월 이후 네이버 마이비즈니스(구...
    Date2016.07.04 By나눔마케팅 Views182
    Read More
  5. 50% 할인 이벤트

    나눔마케팅에서 7월부터 9월까지 삼개월 동안 대대적인 5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할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체 홍보관 : http://www.nanummarketing.com/page_IcPB67 - 배너 광고 : http://www.nanummarketing.com/page_BmYN6...
    Date2016.06.29 By나눔마케팅 Views142
    Read More
  6. NAVER 새로운 광고시스템!

    새로운 광고시스템에서는, 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와 소재로 광고를 운영합니다. 캠페인 캠페인은 '광고 전략의 단위'입니다. 나의 광고목표에 맞춰 계정 아래 캠페인을 만들고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광고그룹 캠페인 하위의 광고그룹은 '광고운영,...
    Date2016.06.28 By나눔마케팅 Views176
    Read More
  7. 나눔툴즈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나눔툴즈에서 오랫만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사이트 클릭D'라는 프로그램으로 기존에 있는 '사이트 클릭N'의 포털 다음의 버젼입니다. 품앗이 형태로 등록한 사이트를 클릭하여 다양한 트래픽을 유입시켜 사이트의 순위가 상승하도록 하는 내용...
    Date2016.05.28 By나눔마케팅 Views337
    Read More
  8. 옥시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합니다.

    안녕하세요. 나눔마케팅입니다. '마케팅'뉴스는 아니지만, 여러 분들에게 알리고자 여기에 공지글을 올립니다. 아래의 사진은 옥시의 제품입니다.
    Date2016.04.28 By나눔마케팅 Views117
    Read More
  9. 트위터, 24시간 노출되는 비디오 광고 ‘First View’ 출시

    트위터는 뉴스피드 최상단에 24시간동안 노출되는 비디어 광고 상품인 ‘First View’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광고는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되며, 첫 번째 광고주는 20세기 폭스사이다. 트위터는 향후 리치 미디어 광고 상품을 강화하고자 하며, 때...
    Date2016.02.12 By나눔마케팅 Views153
    Read More
  10. 검색 기반 온드미디어 마케팅의 시대가 온다

    (이 글은 http://www.davidndanny.com/ 에서 참조하였습니다.) 인터넷 시대와 모바일 시대를 넘어 사물 인터넷 시대에 들어가더라도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고객”이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목적을 피터드러커의 명언, “마케팅의 목적”을 응용...
    Date2015.12.23 By나눔마케팅 Views120
    Read More
  11. 네이버 ‘댓글’도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에 반영된다

    네이버㈜(대표이사 김상헌)는 최근 모바일서 지역 검색, 태그 검색을 잇달아 선보인데 이어, 실시간성 정보에 대한 내부 연구를 서비스로 상용화하며 실시간성으로 올라오는 댓글을 추출해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는 ‘Real-time’ ...
    Date2015.07.02 By나눔마케팅 Views364
    Read More
  12. 폴라 사진을 네이버 모바일 검색에서 노출

    ‘폴라’에 게시된 인기이미지를 한 눈에 확인하는 모바일 서비스‘스냅폴라’ 서비스가 나왔다.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김상헌)는 i(interest) SNS ‘폴라’에 게시된 최신 인기 이미지를 모바일 검색에서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냅폴라’의 베타서비스를 시...
    Date2015.06.17 By나눔마케팅 Views295
    Read More
  13. 다음카카오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 '브런치' 선보여

    다음카카오는 오는 6월말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 '브런치'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다음카카오가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는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플레인, 브런치로 총 4가지가 됩니다. 출처 : https://brunch.co.kr/
    Date2015.06.02 By나눔마케팅 Views159
    Read More
  14. 일본 진출을 준비 중인 B2B마케터라면 꼭 알아야하는 12개의 온라인 마케팅 미디어

    월간 웹 월드 리포트 일본의 IT분야는 약 1억명의 인터넷 이용자 기반과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연15조엔의 IT시장 사이즈(2012년 기준)를 가지고있다. Saas/클라우드 형의 기업용 웹 서비스 시장의 크기만해도 약 2724억엔의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Date2015.05.26 By나눔마케팅 Views149
    Read More
  15. 카카오에서 내놓은 새로운 SNS

    심플한 모바일 블로그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http://hello.plain.kakao.com/
    Date2015.04.27 By나눔마케팅 Views117
    Read More
  16. 네트워크 지성이 없는 회사는 번창할 수 없다.

    링크드인 (LinkedIn)의 창업자 리드호프만의 책을 정리한 슬라이드 입니다. Network Intelligence: Your Company Can’t Thrive Without / 네트워크 지성이 없는 회사는 번창할 수 없다 (Korean / 한국어 버전) from Mika Eunjin Kang
    Date2015.04.03 By나눔마케팅 Views79
    Read More
  17. Start-up 경영전략(5) -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하는 마케팅 101

    스타트업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효과적인 Marketing 전략 입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어떻게 유저를 확보하고 유지할지는 서비스 스타트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러다 보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주로 언급되는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
    Date2015.03.22 By나눔마케팅 Views85
    Read More
  18. 댓가성 리뷰에 대한 네이버의 공식 방침

    리뷰 게시글 검색 결과에 대해 네이버 검색이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뉴스기사가 아닌 블로그나 카페에서 리뷰 정보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블로그와 카페는 내가 좋아서 활동하는 공간인 만큼 진정성도 있고 나름의 전문성도 있는 등 믿을 수 있는 정보가...
    Date2015.03.16 By나눔마케팅 Views146
    Read More
  19. 저커버그가 말하는 ‘인재등용 원칙’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 월드 콩그리스 (Mobile World Congress) 컨퍼런스에 참석한 저커버그가 자신의 인재 등용에 관한 철칙을 밝혀 화제다. 그는 청중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를 위해 일할 누군가를 뽑을때 제가 반대로 그 사람을 ...
    Date2015.03.06 By나눔마케팅 Views70
    Read More
  20. 젊고, 돈 많고,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혁신

    요즘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하고 투자받는 스타트업들을 보고 있다 보면, ‘젊고, 돈 많으면서,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아래는 최근 이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들이다. 1. 구글 쇼핑 익스프레스 Google shopping...
    Date2015.02.24 By나눔마케팅 Views107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