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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2 10:55

폐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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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인마케팅
주로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에 머물던 '생성기', 폐인은 MBC 사극 '다모폐인'으로 명성을 떨치며 '성장기'를 거쳤다.
이후 웬만한 드라마나 게임, 영화, 연극 뒤에 따라붙어 열혈 매니어나 팬을 지칭하는 폐인이 등장. 그 후 제품이나 마케팅에 매니아나 팬을 확보하는 폐인 마케팅이 등장한듯 싶다.(예문: 우리 제품만을 좋아하는 폐인을 모아라!! 폐인 마케팅을 시작해보자.)
9. 원 소스 멀티유스 (one source multi-use)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
이 전략은 문화산업재의 온라인화와 디지털 콘텐츠화가 급진전되면서 각 문화상품의 장르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매체간 이동이 용이해짐에 따라 하나의 소재(one source)로 다양한 상품(multi-use)을 개발, 배급할 경우에 시장에서의 시너지효과가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근래에는 창구효과가 큰 문화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아예 기획단계부터 영화?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 등을 망라하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그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추세이다.
특히 하나의 인기 소재만 있으면 추가적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다른 상품으로 전환해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관련 상품과 매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저렴한 마케팅 및 홍보 비용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로서 월트디즈니에서 자사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캐릭터 사업으로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나 루카스아츠(LucasArts)사가 《스타워즈》를 게임 및 캐릭터로 개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전략은 미국의 《아담스 패밀리》 시리즈에서 그 최초의 전형을 찾아볼 수 있다. 아담스 시리즈는 1932년 신문만화에서 출발한 이후 1964년부터 1966년까지 2년여에 걸쳐 총 64부작의 TV 시리즈가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멀티유스화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TV 시리즈의 성공 이후 1973년부터 1975년까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하였으며, 1977년에는 다시 TV용 영화로 제작되었다.
1991년에는 베리 소넨필드(Barry Sonnenfeld) 감독의 극장용 영화로 제작되어 큰 호응을 얻게 된다. 이같이 출판만화에서 시작하여 TV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영화로 이어지는 장르 영역의 확대가 바로 원 소스 멀티유스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특히 문화산업 부문에서는 이미 이러한 경향이 보편화된 추세이며, 최근 대형 방송사와 신문사가 유선방송?위성방송?인터넷방송?전자신문?맞춤신문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꾀하는 것도 이와 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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